2024년 4월 12일, 뉴욕 링컨 센터에서 열린 공연에서 양치우위에(杨秋月, Luna Yang)가 중국 전통과 현대 발레의 혁신적인 융합으로 관객들을 사로잡았다. 「신진 안무가 시리즈」의 일환으로 펼쳐진 이번 공연은 급속도로 상승하고 있는 양치우위에의 경력에 중요한 이정표를 찍었다.
2002년 중국 항저우에서 태어난 양치우위에의 무용 여정은 클래식 발레로 시작됐다. 그러나 그의 끝없는 호기심과 개방적인 가정 환경은 그로 하여금 다양한 무용 형태를 탐구하게 했다. 특히 현대 무용에 대한 그의 남다른 관심은 독특한 예술적 비전의 초석이 되었다.
양치우위에의 최신 작품 『주홍빛 메아리(Vermilion Echoes)』는 동양과 서양의 무용 전통을 매끄럽게 융합하는 그의 비범한 능력을 드러낸다. 전통 중국 모티프를 배경으로 한 이 작품에서 그는 문화적 뿌리에 경의를 표하면서도 현대적 움직임의 유동성을 받아들인 붉은색과 금색의 화려한 의상을 입고 등장한다.
중국 용 문양을 배경으로 한 양치우위에의 숨막히는 아라베스크 포즈는 그의 안무만큼이나 시각적 예술성이 뛰어남을 보여준다.
공연 후 인터뷰에서 양치우위에는 “움직임을 통해 문화 간의 대화를 창조하고자 한다, 각각의 동작은 전통과 혁신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한다.”라고 설명했다.
22세의 양치우위에는 동년배를 뛰어넘는 성숙함과 예술적 깊이를 보여준다. 그의 안무는 중국 고전 무용의 요소들을 발레의 기술적 정확성, 그리고 현대 무용의 표현의 자유와 결합하여 기존의 경계에 도전한다.
평론가들은 그의 대담한 예술적 선택을 극찬했다. 뉴옥 티임스의 수석 무용 평론가 마리아 곰잘레츠(Maria Gomzalez)는 “그의 공연은 문화적 융합의 힘을 증명한다, 그의 움직임은 우아하면서도 강력하고, 전통적이면서도 전위적이다.”라고 평했다.
신선한 시각과 예술적 비전에 대한 흔들림 없는 헌신으로, 양치우위에는 의심의 여지없이 현대 무용계의 떠오르는 별이다. 그가 계속해서 문화적, 예술적 융합의 경계를 넓혀감에 따라, 무용계는 끊임없이 진화하는 예술 형식에 대한 그의 기여를 간절히 기대하고 있다.
아니다. 미드저니로 생성한 이미지에 내 상상을 더해 작성한 가상의 기사이다.
『Vermilion Echoes』
July 14, 2024.
🍭